7인 이상의 학교 선생님들이 계신 곳에 찾아가 무료로 연수를 해드립니다.
큐브로이드 AI 특강 커리큘럼
특강 1. 쉽고 재미있는 머신 러닝
머신 러닝 기술이 학습을 통해 낙서를 인식할 수 있을까요?
- 1차시 과정 (40~50분)
- 추천연령 : 8세~10세
- 사용 프로그램 : 퀵드로우(Quick, Draw) (PC or 태블릿 필요)

2. 처음 배우는 데이터 과학 (Coming Soon...)
빅데이터의 개념을 알아보고 수집, 시각화, 분류 등을 학습합니다.
- 3차시 과정
- 추천연령 : 11세~13세
- 사용 프로그램 : 엑셀 (PC 필요)

3. 머신 러닝 기초 과정
STEP 1 : 티처블 머신 2.0 - Teachable Machine 기초 과정
티처블 머신은 자신의 이미지, 사운드 및 포즈를 인식하도록 컴퓨터를 훈련시킵니다. 전문 지식이나 코딩 없이도 사이트, 앱 등에 대한 기계 학습 모델을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
- 3차시 과정
- 추천연령 : 8세~13세
- 사용 프로그램 : Teachable Machine 2.0 (PC or 태블릿 필요)

STEP 2 : 아이들을 위한 머신러닝 - Machine Learning for Kids 교육 과정
이 도구는 머신러닝 시스템을 훈련시키고 만드는 실전적인 과정을 제공하며 아이들에게 머신러닝을 소개합니다. 이 도구는 텍스트, 숫자 또는 이미지를 분류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. 아이들에게 코딩을 소개하고 가르치기 위한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, 이 모델을 스크래치(코딩 교육에 주로 사용되는 플랫폼)에 추가하여 아이들이 그들이 만든 머신러닝 모델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와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.
- 3차시 과정
- 추천연령 : 11세~13세
- 사용 프로그램 : Machine Learning for Kids (PC or 태블릿 필요)

STEP 3 : Elements of AI: A free online course 교육 과정
AI의 정의, AI 관련 문제 해결, 실제 AI, 기계 학습, 신경망, AI의 사회적 영향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.
- 6차시 과정
- 추천연령 : 13세~
- 사용 프로그램 : Elements of AI (PC or 태블릿 필요)

4. 텐서플로 2.0 시작하기
초보자 교육 과정
이 교육과정 1차시에는 운동화나 셔츠 같은 옷 이미지를 분류하는 신경망 모델을 훈련합니다. 여기에서는 텐서플로 모델을 만들고 훈련할 수 있는 고수준 API인 tf.keras를 사용합니다. 2차시에는 영화 리뷰(review) 텍스트를 긍정(positive) 또는 부정(negative)으로 분류합니다. 이 예제는 이진(binary)-또는 클래스(class)가 두 개인- 분류 문제입니다. 이진 분류는 머신러닝에서 중요하고 널리 사용됩니다. 3차시에는 Auto MPG 데이터셋을 사용하여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반의 자동차 연비를 예측하는 모델을 만듭니다.
- 1~6차시 과정
- 추천연령 : 15세~
- 사용 프로그램 : 파이썬(Python), 구글 코랩(Colab) (PC or 태블릿 필요)

AI 코딩블록 아티보 교육 자료
1. 아티보 사용자 가이드
AI 코딩블록 아티보의 초기 셋팅 가이드
- 필요사항 : wifi 환경 / wifi 아이디 , 패스워드

2. 스크래치 인공지능 코딩 기본 과정
스크래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아티보의 다양한 동작은 제어하고 인공지능 기능 (음성인식, 이미지인식)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로봇 프로그램을
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.
- 16차시 과정 (기본 8차시 / 인공지능 응용 8차시)
- 추천연령 : 15세~18세
- 사용 프로그램 : 아티보 스크래치 웹 코딩 플랫폼 (크롬 or 사파리) / wifi 환경


3. 응용 프로그램 코딩 과정
1) 파이썬 코딩 과정
파이썬은 동적 타이핑(dynamic typing)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, 다양한 플랫폼에서 쓸 수 있고, 라이브러리(모듈)가 풍부한 언어입니다.
파이썬을 통해 아티보의 동작을 제어 하고 스피커 출력 , LCD 출력 이 가능합니다.
- 8차시 과정
- 추천연령 : 15세~ 성인
- 사용 프로그램 : 파이썬
앱 인벤터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쉽게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용 응용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.
사용자들이 코드 블럭을 끌어당기거나 붙여서 아티보의 동작을 제어 하고 음악을 출력 하는 안드로이드 앱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
- 8차시 과정
- 추천연령 : 15세~ 성인
- 사용 프로그램 : 앱 인벤터